상단영역

본문영역

마음의 태도

마음의 태도

  • 기자명 이영구 목사
  • 입력 2016.05.10 22: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구 목사

모든 사람들은 인생을 멋지게 살고 싶어 합니다. 아름답게, 보람있게, 가치있게,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환경이 따라주질 않습니다. 활기차게 살고 싶은데 건강이 바쳐 주질 않습니다. 큰 사업을 하고 싶은데 자금이 없습니다.

가정행복을 누리고 싶은데 속 썩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뒤에서 팍팍 밀어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금수저를 입에 물고 태어나야했는데 흙수저를 물고태어나서 안 됩니다. 환경처지가 문제입니다.그런데 정말 우리가 원하는 대로 못사는 것은환경처지가 나빠서 그런가. 오늘도 내가 이런 마음의 갈등을 느끼는 것은 환경처지가 남보다 못해서 그러는가.

유태인중에 빅토르 프랭클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독일 히틀러의 군인들에게 잡혀서 니치 수용서에 수감됩니다. 그는 그 수용소에서 죽음을 기다리면서 3년에 살았습니다.

 

그는 그곳에서 많은 사람을 지켜보면서 한 가지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것은 언제 죽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사람들의 자세가 각각 다르더라는 것입니다. 똑같은 상황인데 반응이 다르더라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불안과 두려움과 절망가운데 삶을 포기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희망을 가지고 힘차게 하루하루 잘사는 사람들이 있드라는 것입니다.그렇다면 똑같은 상황에서도 누구는 절망을 하고 누구는 희망을 가지고 살게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마음이 태도라는 것입니다. 우리인생에서 마음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마음의 태도가 잘 살고 못사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인생은 마음의 태도에 달려있습니다. 우리의 인생이 잘 살고 못 사는 것은 환경처지의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태도의 문제라는 것입니다.조건이 채워져야 행복하게 사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내가 발전 할 수 있는 것은 금수저를 입에 물고 태어나야만 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태도를 어떻게 가지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시가 있습니다. "이 배는 동쪽으로 저 배는 서쪽으로 갈새 똑같은 바람이 불어오나니 그러나 배가 어디로 가는지는 바람이 아니라 돛의 방향에 달렸나니 인생의항로에 폭풍이 몰려와도 우리의 갈 곳을 결정하는 이는 우리 마음의 방향이매 폭풍이나 삶의 싸움이아니어라."이 시가 가르치는 메시지는 우리의 인생이 환경처지가 아니라 마음의 태도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환경처지조건도 중요하겠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마음의 태도입니다. 이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여전히 환경 탓하고, 조상 탓하고, 부모 탓하고, 자식 탓하고, 기업인들 정치인들 탓이나 하면서 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환경처지가 아니라 내 마음의 태도라는 사실을 알면 자기개발이 가능해집니다. 자기 발전이 가능하게 되는것입니다. 자기 변화가 가능합니다.나의 갈등의 문제가 환경처지가 아니라 마음의태도의 문제라는 것을 알면 적어도 남의 탓은 안하면서 살 수 있습니다.

문제는 마음의 태도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마음의 태도를 바꿔주시는 분이십니다. 마음의 태도는 믿음의 관한 문제입니다. 믿음은 마음의 태도를 바꿀 수 있게 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가지라고하십니다.

요한복음 14장 12절에서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 보다 큰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고 했습니다. 신앙이란 예수님의 태도를 본받는 것입니다. 빌립보서 2장 5절에서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마음이라는 말은 영어로 attitude 태도입니다. 예수님의 태도를 가지고 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마음의 태도를 가지고 살 때 그것이 신앙입니다. 그 마음의 태도가 나를 이끌어갈 때 어떤 상황 속에도 잘 살 수 있습니다. 보람있게, 가치있게,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울산 아름다운교회 이영구목사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