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뜨겁게 달굴 달구벌… 소방안전전시회

뜨겁게 달굴 달구벌… 소방안전전시회

  • 기자명 권현우 기자
  • 입력 2016.05.13 20: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3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27일 개막

제13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The 13th International fire &Safety Expo Korea)가 오는 27일 오전 대구 컨벤션 센터에서 개막한다. '소방산업진흥을 통한 국민생활 안전확보'를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국민안전처와 대구광역시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 소방산업기술원, 엑스코, 코트라가 주관하며,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가 후원한다.

국민안전처는 국제소방안전박람회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올해소방산업진흥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으로 우선 소방산업의 글로벌 표준화를 내세우고 이를 위해 △내수시장에 국한되어 있는 소방용품의 해외 시장 진출 확대 △해외 인증시장에 대한 정보부족과 사업체의 영세성 해소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소방검정기관협의회(AFIC, 10개국) 회원국 간 기술기준 교류 강화 △해외인증에 소요되는 비용(5백만원에서 1천만원으로 상향) 지원 확대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내 8,000여 소방업체 중 해외진출을 원하는 영세산업체들의 판로개척 어려움을 덜어주고 국내소방용품의 국제유통활성화를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소방산업체 해외 시장개척단'파견('16년 7개사, 베트남)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내용연수가 경과한 소방차량을 개발도상국에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업(2016년 베트남 등 6개국 19대)을 확대하는 등 전략적인 지원을 통해 해외진출 소방기업 육성 사업과 동반성장을 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국민안전처는 특히 최적의 경영환경조성을 위해 '소방산업 수요조사'를 통한 사업의 수요처와 판매규모 정보를 소방산업체에 사전 제공함으로써 생산 기업의 생산계획과 영업활동을 지원키로했다. 또한 소방시설공사시 건설이나 전기의 표준품셈을 준용함으로써 소방의 신기술이나 신공법 적용이 곤란한 원가계산환경을 개선하고 현실적인 원가의 적정공사비가 산정 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소방시설 원가계산제 도입을 추진 할 예정이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박람회행사기간 중 참가업체의 수출 및내수진작을 위해서 올해도 수출상담회 및 구매상담회가 적극 추진된다"면서 "최근 동남아와 중동지역의 소방시장에 대한 관심이높은 가운데 소방분야 글로벌 해외기업 15개사의 유력바이어를포함하여 아시아, 미주, 유럽 등 400여명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하여총 6,500억원(2015년대비 9.4%↑)규모의 구매 상담을 목표로 수출상담회를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

국내시장의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열리는 구매상담회에는 전국소방관서에서 품목별 장비 사용자 및 장비구매담당자 1천여명이 참여하는 소방장비구매단을 운영한다. 올해에는 참가업체들의 자사제품소개와 장비를 사용하는 소방관의 의견을 서로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줌으로써 업체의 장비개발 시 현장대원의 의견들이 반영할 수 있도록 소통의 광장이 마련되어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최초로 재난대응 소방관용 웨어러블 로봇이 전시되며, 특수재난 발생 시 무인원격조종을 통해 현장을 접근하여 인명을 탐색하는 이동재난 로봇이 전시될 예정이다.31개국의 해외바이어와 311개 업체가 참여하여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질 계획이며, 전시부스 1,024개에서 신기술·신제품이 소개되고, 33건의 국내·외 학술대회도 개최하여, 소방분야 최신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제13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서는 취업정보제공으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취업설명회, 소방차량 야외 특별전시관 운영 등 주요행사와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된다. 소방관련 산·학·연이 힘을 모아 우수한 전문인력을 확보하고공공부문 등 청년층 일자리 확충을 위하여 취업설명회가 개최되며 기업체와 소방관서, 유관기관 등에서 직접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취업준비생을 위해 인사담당자와 1:1맞춤형 상담도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해까지 야외에서 운영되던 종합안전체험장은 이용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실내 3층 전시장에서 운영되며, 야외특별전시관에서는 무인방수 파괴차와 무선굴삭기 등 9종의 다양한 소방차량을 전시 및 시연하여 시민들에게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소방관들에게는 사고 시 대응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마련된다. 그 밖에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소방안전퀴즈대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개최된다.

권현우 기자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