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안사고 '失足'… "주의하세요"

해안사고 '失足'… "주의하세요"

  • 기자명 송재용 기자
  • 입력 2016.07.19 14: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해양 연안사고 통계분석 발표

올 상반기 해양 연안사고가 지속적이고 다양한 계도와 홍보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본부장 홍익태)는 상반기 해양 연안사고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동기 대비 연안사고는 21%, 사망·실종자는 18% 감소했다고 밝혔다.

해양경비안전본부가 내놓은 통계에 따르면 사고 유형별로는 추락(42%), 고립(35%), 익수(18%), 표류(3%), 기타(2%)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대비 대부분의 사고 유형은 감소하였으나, 차량 해상추락·음주낚시 및 실족에 의한 추락사고, 들물시간 미인지로 인한 고립사고는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갯바위·갯벌에서의 고립사고, 항·포구 차량 추락사고, 방파제(테트라포드) 낚시객 추락사고 등 장소별 동일 유형의 연안사고 및 사망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사고 장소별로는 항포구(22%),해안가(18%), 갯바위(17%),해상(13%),갯벌(12%) 순으로 나타났다. 항포구 사고는 차량 해상추락, 행락객 음주·부주의에 의한 실족이 해상추락 사망 11명 중 10명을 기록하는 등 91%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도 했다. 또 △해안가·갯바위에서는 낚시·관광객 추락에 의한 사망 58%(19명 중 8명) △갯벌은 들물 시간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해무 등으로 육지로 나오는 방향을 상실한 고립사고가 대부분으로 고립에 의한 사망 80%(5명 중 4명) △방파제에선 테트라포드에서 음주․낚시․실족 등 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대부분, 추락(차량 및 실족)에 의한 사망 86%(7명 중 6명) 등 주로 실족에 의한 부주의 사고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한편 월별 사고 현황은 야외 활동이 시작되는 봄 행락철(3월)을 기점으로 연안사고가 증가하고 특히, 해수욕장 등 물놀이가 활발한 6월을 시작으로 익수․표류․고립사고 및 사망인원 급증, 현장 안전관리 및 안전 홍보·계도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민안전처 홍익태 해경본부장은 "하반기에도 대응역량 강화 교육․훈련을 지속적 강화하고, 안전저해 행위 단속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여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재용 기자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