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살아있는 소방의 발자취를…

살아있는 소방의 발자취를…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7.04.27 17: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동벨 소리가 끊이지 않는 소방서, 인천에서 가장 바쁜 소방서, 이런 수식어 말고도 인천서부소방서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서부소방서에 오면 인천소방의 역사를 배울 수 있다.먼저 정문을 통해 들어오면 로비공간이다. 70년대 말까지 활동했던 윌리스 소방지프차가 전시되어 있다. 1945년식으로 주한미군으로부터 인수하여 화재진압활동을 수행해오다 수명을 다해 복원 전시되어 있다.

다음은 소방완용펌프. 2명이 펌프양쪽 손잡이를 잡고 위아래로 펌프질을 하여 물을 끌어올리는 방식으로 화재현장에서 사용되었고 1945년부터 1993년까지 49년간 활동을 하였다.2층으로 올라가면 전면에 대형 모니터와 함께 대원들의 현장 활동 모습이 보인다. 출동이 많은 만큼 현장활동 영상도 다수 확보되어 홍보용으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이제 3층으로 올라가자.

제일 먼저눈에 띄는 사진이 있다. 바로 SBS‘심장이 뛴다’의 출연진과 우리 구조대원들이 현장 활동 후 함께 찍은 기념사진이다. 인천 서부소방서에서는 ‘심장이 뛴다’, ‘사선에서’등소방관련 프로그램에 다수 촬영하였다. 옆에는 당시 출연했던 텔런트 전혜빈씨가 직접 입었던 의상도 전시되어 있다. 어린이 체험용 방화복도 진열되어있다.

또한 이곳에는 근대사회부터90년대까지 소방관련 사진들을 볼 수있다. 이 공간에서 인천소방 100년의 역사를 사진으로 접할 수 있다. 이제 돌아가는 길에 1층 로비 옆 카페공간 다솜테리아에 들러보자. 방문객과 직원들 복지차원에서 서부소방서에서 별도로 마련한 공간이다. 벽면에는 조선시대 소방설비들이 그림과 함께 설명이 쓰여있다. 집에 어린 자녀가 있다면 한 번쯤 들러 소방의 역사도 배우고 차와 함께 바쁜 일상에서의 여유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

인천서부소방서 홍보팀장 김용수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