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소방에 강한 나라, 재난에 안전한 국민 구현"

"소방에 강한 나라, 재난에 안전한 국민 구현"

  • 기자명 김태윤기자
  • 입력 2012.02.12 18: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맞춤형 생활안전 실천 한다

소방방재청은 올해 친(親) 서민 안전복지서비스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특히 재난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안전서비스를 확대하고 119생활안전대를 중심으로 한 국민과 함께하는 생활안전, 고객감동의 소방서비스를 대폭 늘림으로서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소방방재청의 모습을 일군다는 계획이다.

소방방재청은 올 업무중점방향을 ①국민과 함께 하는 생활안전실천 ②소방방재산업 육성 및 자율안전관리체계 구축 ③고객감동 소방서비스 강화 ④과학적 재난대비 시스템 구축으로 확정했다.

소방방재청은 우선 국민과 함께하는 생활안전 실천을 위해 친서민 안전복지 서비스를 대폭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재난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안전서비스를 올 해부터 가동키로 했는데,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전기 등 안전점검, 누전차단기 등 노후시설 교체 및 안전교육 실시 ▲'간이스프링클러설비', '자동화재탐지·속보설비' 설치 의무화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 생활밀착형 안전관리 지원체계를 마련했는데, ▲전국 소방관서「119생활안전대」편성·운영 ▲분산된 소방민원 창구 일원화를 위해 '소방민원 전담팀' 운영 등이 특이한 사항이다.

특히 국민안전문화확산을 위해 ▲심폐소생술(CPR) 전국민 확산운동 전개 ▲재난안전 체험교육 확대 ▲재난안전 교육기반 확충 등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또 실전에 강한 정예 생활민방위대도 운영키로 했다.

시민참여형 생활민방위 조직을 육성하는 것을 비롯해 실전체험 중심으로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접경지역 주민대피시설도 확충하며 신속·정확한 민방위 경보발령시스템을 구축해 불의의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면서 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