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첨단 소방 기술·제품 한눈에 본다!

최첨단 소방 기술·제품 한눈에 본다!

  • 기자명 대구=박병관 기자
  • 입력 2012.05.12 14: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을 구하는 소방산업 활성화' 주제로 개최

소방기술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제9회 대한민국 국제소방안전박람회」가 5월 2일부터 4일까지 엑스코에서 '생명을 구하는 소방산업 활성화'를 주제로 열린다.

기존 소방안전 분야 이외에도 전기, 철도, 설비 등 관련 분야의 확대를 통해 전시의 양적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이번 박람회는 20개 나라의 총 158개의 우수 업체가 참가하는 712개 부스 규모로 국내외 최첨단 소방·방재·안전과 관련된 기술과 제품을 전시하게 된다.

참가업체의 성과 극대화를 위해 올해 처음 시도되는 '방본부 구매계획 발표회' 800여 명의 장비 구매단이 참가하고, 소방시설협회 소속 115개 업체 관계자 300여 명의 국내바이어가 참가한다.

또 지난해 처음 시행해 업체들의 호평을 받은 '대출상담회'가 개최돼 보다 더 전문적인 B2B 전시회로 개최될 예정이다.

부대행사로 10개 분야의 세미나와 포럼을 개최하며 시민들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응급처치체험, 먹거리 장터를 설치해 범국민적인 안전교육의 장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엑스코 광장에서는 미래의 소방관을 꿈꾸는 어린이에게 안전 체험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연기미로체험, 지진체험 바운스, 교통안전 신호등이 설치된다. 이미 대구 시내 유치원 아동 9,900명이 체험 예약돼 소방안전의 산 교육장이 될 전망이다.

이 밖에도 관람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즐기는 축제분위기 조성을 위해 소방 차량을 전시한다. 또 소방차 레이싱걸 포토존에 정세온, 송이나, 손보라 등 정상급 레이싱 모델들이 차량 포즈모델로 활약할 예정이다. 엑스포 이모저모 출사대회 수상자에게는 아이패드 등 부상을 제공하고 매일 200명의 관람객에게 커피 텀블러를 추첨식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우재봉 소방안전본부장은 "2004년 처음 대구에서 시작돼 벌써 9회째인 대한민국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소방산업의 육성, 국제적 정보교류, 시민들의 소방안전체험을 통한 안전의식 향상에 주도적인 장이 돼 왔다"며 "새로운 환경 변화와 재난 규모·형태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소방기술 발전에 원동력이 되는 박람회로 자리 잡아 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 소방용품 구매 활성화

이번 박람회에서는 소방용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소방본부 구매계획 발표회'가 열려 시·도의 장비담당자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제2회 수출상담회'도 마련되어 보다 더 전문적인 B2B 전시회로 열릴 전망이다.

이를 위해 소방방재청은 16개 시·도 209개 소방관서의 장비구매규격을 작성하는 수요부서인 진압, 구조, 구급계로 구성된 800여명의 장비구매단이 엑스포를 방문, 3일과 4일 양일간 공개된 마케팅의 장에서 장비규격을 작성하고, 장비구매 상담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구매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소방관련 신제품 정보제공을 위한 '우수소방제품 전시장'을 조성하여 소방산업기술대상 수상제품, 한국형 소방장비 개발제품 등을 전시하는 신기술·신제품 전시장도 신설 운영한다.

소방방재청은 특히 이 같은 관수 외에 민간부문의 수요확대를 위해 지난해 발족한 국내 최대의 소방 설계, 공사, 감리단체인 한국소방시설협회 소속 100여명의 임원 워크숍을 1박 2일간 개최하여 많은 회원사들의 참여를 독려하며 고층 신축건물 아파트 등의 소방안전제품의 구매확대를 위해 건설사 구매담당자 LH, SH, 각지역 도시개발공사 등의 소방담당자를 초청한다.

한편 중소 소방기업의 해외시장개척활동을 지원하기위해 열리는 수출상담회는 총 10개국 30개사의 유력바이어들이 국내 20여개의 업체와 80여건의 상담회 계획하고 있다. 중동 및 인도, 동남아시아의 유력바이어와 상담회를 통해 국내 소방산업의 해외진출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소방차 전시회

산업전시회지만 딱딱한 이미지를 벗기 위해 레이싱 모델들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차량포토특별존, 소방엑스포출사대회, 매일 추첨을 통한 경품행사 등이 준비되어 있다.

소방안전차량 참가업체인 오텍, 에버다임, 성우특장, EN3는 펌프차, 구조공장차, 구급차 등 차량전시와 더불어 정세온, 송이나, 손보라, 김미혜, 서윤아, 윤한비 등 정상급레이싱모델들이 차량 포즈모델로 나서 사진동호회의 회원들의 출사를 기다리고 있다.

엑스포 기간 중 행사 사진을 찍어, 사무국으로 보내주면 출사대회 상품도 지급되며, 매일 500명씩 3일간 1,500명, 추첨해 엑스포 참관 기념품도 제공된다.

▣ 특별 포럼

소방방재청 주도로 생명관련 기관단체와의 네트워킹을 통한 생명존중 문화 확산운동은 대구에서도 이어진다. 이번 엑스포 기간 중 '생명을 구하는 일'과 관련이 있는 종교계, 대한병원협회 의사협회와 심폐소생협회전문가 단체 등 사회단체, 대한적십자사·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공공기관 등 공공기관 등 여러 단체들과의 협의체를 구성해 '제1회 생명을 구하는 사람들 포럼'을 발족한다.

소방방재청은 생명존중 운동을 하는 기관단체들을 유기적으로 묶어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자살시도자에 대한 긴급대응 능력향상, 범국민 심폐소생술 교육확산, 심정지 중증외상·심혈관·뇌혈관 질환자에 대한 신속한 이송체계구축 등의 3가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포럼은 홍보대사 위촉, 사회적의인상 추천 및 시상, 다회 헌혈자, 민간인하트세이버, 위험을 무릅쓴 인명구조 지도자 등 사회적 의인을 발굴 및 국민적 영웅화 등의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장기기증사업, 자살예방사업, 헌혈, 응급처치 교육, 각종 재난 현장에서의 구호활동, CPR 보급·확산을 위한 연구 세미나 등이 공동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수호천사 100인의 심폐소생술 시연행사', 한번에 100명의 인원이 동시에 도전해 볼 수 있는 '심폐소생술경연대회'가 행사기간 중 개최되어 시민들에게 평소에 직접 체험하기 어려운 체험을 직접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소방안전 관련 교육 및 홍보의 장이 마련된다.

▣ 컨퍼런스

2007년 이후 5년 만에 한국화재소방학회가 엑스포에서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한국화재소방학회는 국내외 300여명의 학계 석학들이 참여 '한·일 국제소방컨퍼런스'를 개최한다. 또 '소방산업기술대상 시상식', '위험물 산업관계자 실무교육' 등도 개최돼 관람객의 참여가 대대적으로 늘어날 관측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전시기간 중 회의실과 야외에서도 소방관련 학술행사, 국제컨퍼런스, 보수교육, 참가업체 기술세미나 등 20건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동시에 개최된다.

동대구역과 엑스코 전시장과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간 셔틀버스를 운영하여, 관람객들이 전시회와 안전테마파크 관광 등을 입체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기도 한다.

▣ 참가기업 소개

대표적인 참가업체로는 구조구급분야의 엠에스엘콤프레서, 상정상사(주), 퍼시픽메디칼, (주)성우특장, (주)테코, 썬라이즈메디칼, 제아실업(주), 로이맨, (주)경진인터내쇼날, (주)남북양행, 바이크원, 솔파크 인터내셔널, (주)씨유메디칼시스템, 주식회사 이상메디컬, 세보라이트(주), (주)고도이엔지, 메디아나 등이 참가하며, 소화장비쪽으로 (주)케이엔에이트레이딩, (주)건국이엔아이, 제이엠모터스(주), 청원산업, (주)마스테코, (주)오텍, 중경기술주식회사, 주)파이어스, (주)애강그린텍, 서원기술, 다성테크, 삼원금속, 신광,  하이스텐, 이큐조인텍, 로타렉스 루스테크 등이 참가하며 안전분야로는 (주)윈어스알엔에이, (주)지구, (주)아반트코리아, 데날리컴퍼니, (주)석립랩텍, 삼화엠테크(주), (주)메디코아, (주)산청, 에이앤지테크, 기연산업, 양우코퍼레이션, 써반, 양우코퍼레이션 ,레스큐프로 등이, 화재예방분야로는 원우이에프엔지니어링(주), (주)에스엔에스, (주)서울세라텍, 신이철강,(주)다스코리아,(주)창성에이스산업, (주)레존텍, 한국소방시설협회, (유)성문, 리더썬, (주)미창, 경일대학교 소방방재학부, (주)플리어시스템코리아, (주)창성에이스산업, (주)포트텍, 동화엔지니어링, (주)케이엘, 에이쓰리테크, (주)한서정공이, 소방 IT분야로는 아트시스템, 금륜방재산업 호야로봇(주), 디알비파텍(주)등이 참가한다.

올해 엑스포에 처음 참가하는 신규업체도 늘어났다. 한방유비스(주)·주식회사 한방을 비롯해 지온, 상정상사(주), (주)서울세라텍, 데이터게이트코리아, 에코퓨어, 레일테크(주), 성산테크놀로지, 동승정밀화학, (주)씨아이제이, 주식회사 웰텍, (주)제이디산업, 에프피지코리아(주), (주)두빛, 제이드청포도, 유니모테크놀로지(주), 비티, (주)아이넷테크, (주)인타운, 조은펌프 등은 대구 엑스포에 처음 참가 신청하여, 관련 업계, 학계의 바이어와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