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범국가적 재난대응 강화훈련 실시

범국가적 재난대응 강화훈련 실시

  • 기자명 권현우 기자
  • 입력 2012.05.12 15: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방재청(청장 이기환)은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재난에 강한 나라, 안전한 국민' 실현을 목표로 '201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전국적으로 실시했다.

이번 '201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등 402개 기관·단체와 국민이 참여하여 △산사태·침수 등 자연재해 대응훈련을 실시하고 △지진·지진해일 및 이에 따른 원전사고 등 복합재난 발생을 가정한 훈련으로 국민과 정부의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며 △'2012여수세계박람회'안전 개최를 위한 테러대응 종합훈련을 실시하고, 훈련기간 중 시·군·구 청사에 주민이 재난대응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심폐소생술 체험 실습장을 운영했다.

특히 올해 훈련은 시나리오에 의한 훈련의 단점을 보완하고 재난관리기관의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위기대응 기관들이 재난유형별 매뉴얼에 따른 임무와 역할 등 기능을 점검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또 연계기관 간 공조체계 확립을 위하여, 재난상황에서의 기관별 임무와 역할 등 기능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문제점을 도출·개선하는 훈련을 실시하여 매뉴얼을 보완하고, 전체적으로는 지방과 중앙이 대규모 재난에 통합 대응하는 방식으로 훈련을 진행했다.

일자별 주요 훈련내용을 살펴보면 1일차인 25일에는 가상 태풍 및 집중호우에 따른 산사태·침수 대응 풍수해 훈련을 실시하고, 국무총리 주재로 '중앙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하여 여름철 재난관리대책을 점검한다.

2일차인 26일에는 지진과 지진해일 발생을 가정한 국민대피훈련을 오후 2시부터 20분간 실시하며, 전남 영광 등지에서는 원전 방사능 누출 등 지진·지진해일에 따른 복합재난 대응훈련을 실시했다.

27일에는 '2012여수세계박람회'안전 개최를 위한 테러대응 종합훈련을 실시하고, 수질오염·다중시설 화재 등 인적재난 대응훈련이 이루어졌다.

한편 국민대피훈련은 재난대비 민방위훈련과 연계하여 26일 오후 2시부터 읍이상 도시지역 전국에서 지진 및 지진해일 대피훈련을 실시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