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규격미달 장비 낙찰 위해 서류 위조 의혹

규격미달 장비 낙찰 위해 서류 위조 의혹

  • 기자명 김태윤 기자
  • 입력 2012.07.19 09:55
  • 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소방본부, 소방차량 입찰서 문제점 드러내

45m 이상 규격에 최대 44m 부적합기종 '낙찰'

본부… 기술원 실측 기준으로는 아무문제없어

울산시소방본부가 규격이 미달되는 장비를 낙찰시키기 위해 허위 서류임에도 규격심의를 통과하도록 조작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이는 울산시소방본부가 공고한 소방차량 입찰에 참여했다가 탈락한 소방장비업체에서 문제를 제기하면서 드러나기 시작했다.

지난달 24일 입찰에 참여했던 경기도의 소방장비관련 A업체의 한 관계자는 지난 2010년 2월 8일 울산소방본부가 조달청을 통해 공고한 '45m 이상 고가굴절복합형 사다리 소방차' 입찰과정에서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업체가 입찰규격에 부적합한 중대한 성능결함이 있는 소방장비를 서류를 위조하는 등 온갖 편법을 동원해 입찰에 성공해 납품했다"면서 "이는 발주기관인 울산소방본부와 W업체 간의 부당한 거래에 의한 결탁이 없이는 불가능 하다"고 주장했다.

입찰규격은 '45m이상'으로 공고가 났지만 최대 44m인 모델을 서류를 고쳐 45m 모델로 둔갑시켰다는 것. 실제로 납품된 F45RLX모델은 핀란드 제작사 카다록에는 없는 제품이었으며, 카다록에는 F44RLX모델만이 존재했다. F44RLX모델은 최대높이가 44m이며 이는 입찰규격에서 제시한 최소 45m에 모자란 부적합한 장비였다.

A업체가 주장하는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입찰규격에는 사다리 구조를 메인붐, 케이지붐, 플라이붐 3단으로 공고했는데 납품은 2단으로 했다는 것이다.

납품 된 모델 F44RLX는 사다리 붐이 와이어 형식으로 전개방식도 3단이 아닌 2단으로 당초 입찰규격에 부적합 기종이었다.

A업체 관계자는 "게다가 이 업체는 입찰 수주한뒤 6개월 뒤인 2010년 9월 울산소방본부에 계약규격변경을 요청해 편법으로 당초 입찰규격을 변경하기도 했다"면서 "울산소방본부가 기존에 존재하지도 않는 심의위원회까지 열어 입찰규격을 변경해 준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는 분명한 W사에 대한 밀어주기식 특혜"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울산 소방본부 관계자는 "모델 F44RLX이 애초 울산소방본부가 입찰공고에 제시한 규격과 맞지 않는 것은 사실이지만 행정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이에 지난달 26일 울산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울산시소방본부의 소방차량 구입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특별한 감사를 계획하고 있지 않다"며 "다만 오는 9월 정기감사 기간에 언론자료 등을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혀 아직까지 감사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없음을 밝혔다.

울산시소방본부도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실제 모델 F44RLX 경우 장비를 소개하는 소개서에는 사다리의 높이를 44m로 기재하고 있지만, 소방산업기술원의 실측 기준은 사다리의 바스켓에서 사람이 탑승해 손을 뻗는 길이가 최종작업 높이기 때문에 최종 사다리의 높이가 45m"라고 주장했다.

또 모델 F44RLX의 사다리 붐 전개방식이 입찰규격과 다른 2단 전개형식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는 "메인붐은 1단과 2단붐으로 구성되지만, 사다리 끝부분인 케이지와 연결된 플라이붐을 3번째 붐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에 있던 입찰에도 의혹이 제기되어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4월 '무인방수굴절소방차' 입찰에도 참여했던 A업체 관계자는 1차 입찰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규격이 타 사의 입찰통화 위반으로 재입찰을 하는 과정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결국 W사만 '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낙찰이 유력한 상태이다. 3년 연속 입찰을 독식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3년 동안 입찰을 주도했던 장비담당은 최근 전보인사로 자리를 옮긴 상태이다.

가뜩이나 연초부터 본부장의 비리사건으로 내홍을 겪었던 울산소방본부가 비리 이미지를 벗기 위해 각종 의혹들을 명쾌하게 밝혀내야만 따가운 눈총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이번 사건을 비롯해 울산소방본부에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태윤 기자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