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름철 폭염, 위험물 안전관리에 철저를

여름철 폭염, 위험물 안전관리에 철저를

  • 기자명 김재훈 과장
  • 입력 2012.07.19 11: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폭염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여름철 무더위로 인한 위험물 화재 및 폭발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계절이다.

실제로 지난 2000년 8월 전남 여수시 소재 (주)○○에서 냉방설비의 고장에 의한 온도상승으로 제조·저장 중이던 제5류 유기과산화물이 자연분해 후 미상의 점화원에 의해 폭발해 25명이 사상(사망 6, 부상19)하고, 250m 떨어진 인근업체의 위험물탱크가 파손됐다.

또 2004년 9월에는 부산 동구 소재 5부두 위험물 임시저장소의 컨테이너 내에 저장 중인 제5류 유기과산화물이 직사광선에 의한 온도상승으로 자연발화해 1,900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러한 위험물은 평상시 안전관리자가 각 물질의 상태와 성질을 파악하고 있어, 적절하게 관리되고 있지만, 휴가철 취급 종사자의 휴무 및 대체 인력 투입으로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사례들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위험물 저장·처리시설에서는 안전관리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자 휴가기간 중에는 실질적인 안전관리를 할 수 있는 대리자를 지정 운영해야 하며, 위험물을 저장하는 탱크의 통기관에 부착한 가연성 증기 회수장치의 불량(상시 개발구조 폐쇄시, 압력상승에 의한 개발기능 불량)에 의한 가연성 증기 맨홀 등에 체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관리해야 하며 위험물 저장·취급시설의 환기 및 배출설비의 작동상태 등을 적절히 관리해야한다.

사고는 순간의 방심에서 비롯된다.철저한 예방관리로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위험물 화재굛폭발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경산소방서 방호예방과장
김 재 훈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