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다시는 이와 같은 사태 없도록…"

"다시는 이와 같은 사태 없도록…"

  • 기자명 신진석 기자
  • 입력 2012.07.19 11: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황식 총리, 우면산 산사태 1년 만에 수해복구 현장 방문

김황식 국무총리는 지난 20일 이기환 소방방재청장, 김남균 산림청차장, 문승국 서울시 행정제2부시장, 진익철 서초구청장과 함께 우면산 래미안 임광아파트 인근의 1공구 수해복구 현장을 찾아 복구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김 총리는 마무리 작업 중인 사방댐 건설 등 사업현장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관계기관과 공사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유사한 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우기 전에 완벽하게 공사를 마무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황식 총리는 또 "기상이변으로 인해 재해의 양상이 갈수록 예측하기 어렵고 대형화 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보다 치밀한 사전예방 노력과 긴밀한 협력체제 유지 해 달라"면서 "총리실에서 정부합동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지만, 이달말부터 장마가 시작되고 평년보다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므로 기관별로도 산사태 위험지역, 상습 침수구역 등 재난취약 시설을 점검·보완하여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지시했다.

또한,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여 선제적으로 재난상황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만큼 재난 예․경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도 관계기관과 지자체가 함께 확인해 줄 것을 지시했다.

우면산은 지난해 7월 27일 예기치 못한 집중호우로 토석이 아래로 쏟아져 내리면서 인근마을과 아파트 주민 15명이 숨지고 많은 재산피해가 발생했던 지역이다.

당시 김 총리는 피해가 발생한 다음날 현장을 직접 찾아 충격에 빠진 주민들을 위로하고 토사 제거 작업 중인 장병들과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한 바 있으며, 금년여름 본격적인 우기가 시작되기 전에 피해복구 상황 등을 점검하기 위해 1년여 만에 다시 이 지역을 방문했다.

한편, 총리실 관계자는 지난해 여름 수해를 계기로 범 정부 차원의 선진적 방재시스템 구축을 위해 국토해양부, 소방방재청, 서울시 등 11개 기관이 9개 분야 163개 개선과제로 제시한 '기후변화 대응 재난관리개선종합대책'이 기관별로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멀지 않은 장래에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 양상에 걸맞는 선진적인 재난관리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