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교육을 통해 안전의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교육을 통해 안전의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 기자명 김태윤 기자
  • 입력 2012.10.19 15: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0년대를 기점으로 우리나라는 고도의 경제성장에 따라 산업시설 증가와 소방여건의 변화로 화재발생 요인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또, 그동안 대구지하철화재, 씨랜드 화재 등 수많은 아까운 생명을 앗아간 대형화재 등을 통해 한 번의 실수가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참사로 이어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철저한 예방소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한국소방안전협회가 존재하는 이유도 바로 예방소방에 있다. 지난 1980년 10월 7일 대국민 소방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소방교육과 홍보, 연구사업, 소방업계 종사자의 기술향상 등을 목표로 세워진 이래 체험위주의 교육에 역점을 두고 교육장, 실기·실습장, 응급처치체험센터 등 각종 체험장을 매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오는 10월 5일 창립 32돌을 맞는 한국소방안전협회를 찾아가보았다.      

<편집자 주>
 

한국소방안전협회의 업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소방교육이라 할 수 있다. 도시가 발전할수록 대형화·고층화되어 가는 소방환경 발맞춰 우수한 교수진 확보는 물론 분야별 특성을 살린 교육, 체험위주의 교육으로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소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관련된 기술과 정보를 보급함으로써 우수한 소방인력 양성에 이바지 하고 있다.

한국소방안전협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소방교육에는 크게 실무교육과 강습교육, 사이버교육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실무교육은 소방안전관리자, 위험물안전관리자. 위험물운송자, 소방기술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안전관리에 관계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 반드시 필요한 업무과정 습득과 능력향상을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강습교육은 소방안전관리자와 위험물안전관리자, 위험물운송자 등의 자격자를 양성하는 교육으로 소방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예방소방인력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사이버교육을 운영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멀티 콘텐츠를 제공, 교육생이 쉽게 학습할 수 있고 직무능력을 높일 수 있어 교육생들의 큰 호응을 얻기도 한다.

이 밖에 '응급처치체험센터', '연기피난체험장' 등 다양한 체험 실습시설을 개방, 국민 누구나 상시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편의를 제공하기도 한다. 

소방홍보

재난예방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소방홍보의 역할이다.한국소방안전협회는 그동안 국민의 안전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생활안전 실천을 위해 화재예방 포스트를 배포하고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방송, 라디오 등을 통해 지속적인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으며, 또한 소방활동, 화재사진 등을 각종 행사시 전시하여 대국민 안전의식 고취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해마다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를 개최하여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노래로 자연스럽게 안전수칙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으며, '한국119소년단' '한국119소년소녀합창단'을 육성 지원하는 등 어려서 부서 안전에 대한 의식을 갖게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회원 관리

협회는 그동안 우수한 교육과 회원의 복리증진에 힘쓴 결과 설립당시 36,125명의 회원이 현재는 10배 가까이 증가했다.

먼저 해마다 회원, 회원자녀 중 대학생 200명을 선발, 장학금을 지급하고 회원이 화재로 인하여 재해를 입었거나 인명피해를 입은 경우 재해위로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소방에 대한 신기술을 습득하고 시대적 동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회원에게 국내·외 우수소방시설 견학 기회를 매년 제공하기도 한다.

이외에 소방안전지, 소방기술정보지를 정기 발행, 회원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회원들에게 소방안전기술자문과 지도상담을 통해 소방안전기술정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연구개발

변화하는 소방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개발과 선진화된 소방제도를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는데, 각종 세미나를 개최하여 국내·외 우수한 소방관련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소방정보교환과 새로운 신기술 보급에 전력을 다하는 한편, 국제소방협회총연맹국 정회원으로 해외 소방관련기관과의 지속적인 국제교류를 통해 상호 이해와 유대를 강화하여 아시아의 소방대표기관으로 위상을 높이기도 했다.

소방시설점검 및 연구실 안전진단 사업

예방소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점검분야의 전문 인력과 최고의 장비를 확보하여 전국 주요 건축물 등에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소방시설점검, 소방안전관리업무대행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학교, 연구기관 등의 연구실 안전진단을 정확하게 실시하여 건축물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한국소방안전협회는 32돌을 맞아 앞으로 더욱더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소방환경에서 우수한 인력과 한 차원 높은 교육환경을 마련하여 국내 최고의 소방교육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할 것이며 체계적인 소방안전 교육을 통한 안전문화의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해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윤 기자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