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신 방재기술 한자리에…

최신 방재기술 한자리에…

  • 기자명 송재용 기자
  • 입력 2012.12.07 15: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뀯 KFPA, 국내 시험인증 산업현황 및 최신 방재기술 세미나 개최

내의 건설사, 설계업체, FILK 인증업체 관계자 등이 한자리에 모여 최신 기술을 소개하고 기술 동향을 살펴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이기영, 이하 KFPA)는 지난 16일 KFPA 부설 방재시험연구원(경기 여주군 소재)에서 '국내 시험인증 산업현황 및 최신 방재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방재시험연구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FILK 품질인증 제도를 소개하고 인증품목의 수요층을 다각화하기 위해 열린 것으로, 건설사, 설계업체, FILK 인증업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세미나의 주요내용으로는 △국내 시험인증 산업 현황과 민간인증의 역할(기술표준원 배진석 사무관) △국내 최초 개발된 내화구조 유리벽 공법 소개(방재시험연구원 박수영 박사) △FILK 인증제도 소개(방재시험연구원 임홍순 품질인증팀장) △화재위험진단 및 소화설비할인 설계 방안(KFPA 문종상 방재컨설팅팀장, 소방기술사) 등에 대한 주제 발표가 있었으며, 이어 주방용 자동 소화장치 및 화재용 긴급 대피 마스크 등 FILK 인증제품에 대한 성능시험 시연회가 있을 예정이다.

방재시험연구원 관계자는 "FILK 품질인증 제도를 통해 국가적으로는 제품 성능이 우수한 소방·방재제품이 보급되어 국가 안전에 이바지할 수 있고, 사용자들은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으며, 제조업체는 제품의 신뢰성이 객관적으로 입증되어 국제경쟁력 강화 및 매출 증가에 기여하는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며, FILK 품질인증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매년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FILK 품질인증'은 방재시험연구원이 제정한 국제 수준의 인증기준에 따라 벽·보·기둥·바닥·지붕·문·커튼·카펫·침구류 등의 건축구조 및 재료와 소화기·소화약제·경보설비·소화설비 등의 소방용 기계 및 기구를 대상으로, 품질관리 상태를 확인하는 공장심사와 성능을 평가하는 인증시험을 실시한 후 합격한 우수 제품에 한하여 FILK 마크를 부여하는 민간자율 품질인증제도이다.

품질이 우수한 'FILK 인증' 제품을 사용하면, 화재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보험 가입 시 화재보험료는 최대 60%까지, 제조물책임(PL)보험은 5%의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