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겨울산행 안전하게 준비하세요

겨울산행 안전하게 준비하세요

  • 기자명 김병주 현장대응과장
  • 입력 2012.12.07 16: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얀 눈이 덮힌 무등산은 등산객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겨울무등산은 매력적이기도 하지만 다른 계절보다 위험요소 또한 많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겨울산행에는 장비와 복장에 완벽을 기해야 한다. 추위와 눈은 겨울철 산행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이다.
이 때문에 수분의 침투를 막을 수 있는 방수의류와 보온의류는 필수이며, 아이젠, 스패츠, 등산 스틱도 챙겨 미끄러짐과 보온에 대비해야 한다. 또 양말과 장갑은 여분을 준비해 젖었을 경우 신속하게 교체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특히 겨울산행은 갑작스럽게 눈이 내리거나 햇볕 등으로 얼음이 녹아 미끄러울 수 있기 때문에 산행 전 오르고자 하는 산의 기상상태와 온도변화 등을 체크하고 라디오, 온도계 등을 휴대해 날씨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또한 눈이 쌓인 겨울산은 보행이 어렵고 체력소모 또한 많다. 자신의 체력을 잘 파악하고 잘 분배해야 안전하게 산행을 마칠 수 있다. 무게에 비해 칼로리가 높은 사탕, 초코바 등 비상식량을 준비하고 산행 시간은 넉넉하게 잡는 것이 좋다. 초보자는 낮은 산을 선택하고 경험이 있는 사람과 함께 등산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만약 산행 중에 길을 잃었을 경우에는 그 자리에서 보온을 잘 유지하며 침착하게 119구조대를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길을 찾아 헤매다 체력을 소모해 더 큰 위험에 빠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산행 중에 폭설을 만나 고립됐다면 눈이 그친 직후에 출발하지 말고 눈이 다져지도록 기다린 후 출발해야 눈사태 등을 방지할 수있다.

겨울철 산행수칙을 준수하고 철저히 준비해 겨울 산의 묘미도 느끼고 사고 없는 안전한 산행을 즐길 수 있길 바란다.

광주 동부소방서 현장대응과장 김병주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