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 당선인 이렇게 약속했다

박근혜 당선인 이렇게 약속했다

  • 기자명 송재용 기자
  • 입력 2013.02.01 16: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누구보다 약속을 중하게 여긴다. 기회 있을 때마다 이같은 사실을 국민들 앞에 거듭 강조하며 신뢰받는 정치인, 신뢰받는 대통령으로서의 모습을 유감없이 보이겠다고 말한다. 이 때문에 당선인이 내걸었던 소방과 관련된 각종 공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공약이 바로 실천이기 때문이다. 당선인이 내걸었던 소방과 관련된 공약들을 전제한다. 많은 참조 있기를 바란다.

 <편집자 註>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 시절 내놓은 공약 중에서 각종 재해와 재난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태롭게 하고 있어 이에 대한 치밀한 예방태세를 갖추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긴급재난체계를 갖출 것을 천명했다. 총체적인 재난관리 시스템을 강화해서 안전한 사회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 국가재난관리시스템 강화

새누리당과 박근혜 당선인은 먼저 재난관리시스템 기능 통합을 위해 정부 구조를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또 국가 안전망 구축을 위한 법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태풍 및 집중호우 등 자연재난으로 인적 피해와 물적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화재 및 붕괴, 폭발, 환경오염사고 등으로 인한 피해가 지난 3년 간 발생건수 113만건, 사망자 2만 8천여명에 달하는 등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진단하고 IT, N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예방 중심의 과학적 재난관리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이에 스마트형 재난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 가능한 위험정보 접근(스마트폰), U-119 신고서비스, U-안전도시 구현 등 유비쿼터스 국민안전망 구축에 나서는 한편 각 부처로 분산된 재난관리 업무를 일원화하여 통합시스템 구축을 밝혔다. 또 정부 내 방재안전직렬 신설 및 재난관리전문가를 확충하는 한편, 119 구급차량의 이동병원화 시스템 구축, 취약 지역·계층에 맞춤형 소방안전복지서비스 제공 등 '국민행복 119 선진화' 프로젝트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응급의료체계 개선

새누리당과 박 당선인은 국민의 생활 변화로 외상, 심근경색, 뇌졸중 등 3대 중증 응급질환자의 증가세가 빨라지고 있으나 우리나라 국민심폐소생술 실시율은 1.4%로 OECD 국가 평균 20% 대비 극히 저조한 실정이다. 또 심폐소생(CPR)에 대한 대국민 교육 홍보가 부족하고, 도서·산간 고립지역 등 응급의료 사각지대가 여전히 상존하고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에 심폐소생(CPR) 교육 의무화 ▲다중이용시설 등에 심장제세동기 보급 확대 ▲OECD 국가수준으로 '응급의료전용헬기'를 확충하여 도서, 내륙 산간 고립 ▲지역 응급환자 구조·구급 강화 ▲응급처치자(구급대원)의 응급처치 결과 피해구제를 위한 제도 기반 구축 등의 대책을 내놓았다.

한편 응급처치자(구급대원)의 응급처치 피해구제 관련 법령 개정에도 나서 응급처치자의 보호에도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