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승강기 안전관리 업무는 경기도 경제투자실(에너지산업과)에서 담당하고 있었으나 도내 승강기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도민 안전을 위한 효율적 관리를 위해 현장대응 조직인 소방재난본부(재난안전과)로 업무가 이관된다.
경기소방재난본부는 이번 업무 이관에 따라 현장과 행정의 일원화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승강기 안전관리 서비스를 도민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요 업무로는 승강기 제조업·수입업의 등록, 승강기 현황관리, 운영 및 안전관리실태 지도·감독 등 이며, 승강기 안전관리 업무의 발전과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 행정시스템과 승강기종합정보시스템 전산화 구축, 안전행정부, 시·군 및 소방서 등 기관 간 업무협조체계 구축 강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점검 실시 및 홍보 등을 강화 할 예정이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시·군 관련부서, 승강기안전관리원, 승강기안전기술원, 유지관리업체 등과 협업체제를 구축해 선제적 안전관리로 도민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