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6 17:42 (화)
실시간

본문영역

산소방을 아십니까?

산소방을 아십니까?

  • 기자명 김태윤 기자
  • 입력 2013.10.20 20:49
  • 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4개 지역에 소방관 휴식처 설치

인천소방안전본부 한상대 본부장 인터뷰 
 

건강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산소(CO2)가 부족하면 생명을 유지할 수 없다. 탄소 동화작용을 하는 모든 식물도 마찬가지로 산소는 생명을 부지하는 필수 요소이다. 특히 화마(火魔)와 싸워야하는 소방관들 입장에서는 더더욱 산소의 소중함이 더욱 절실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에 대한 대책이나 방안이 없었기 때문에 많은 소방관들이 아까운 생명을 잃을 수 밖에 없었다. 뿐만아니라 대원들은 평소 화재 후 배인 냄새로 가족과 주위에 항상 떳떳하지 못했던 이런 사정에서 ‘산소방에서 말끔이’참으로 희소식인 것이다. 이에 따라 소방관의 관심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상대 본부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편집자 주>

                    

- '산소방' 이란 이름은 무척 생소 합니다. 그동안 찜질방등에는 상용시설 이었지만 소방서에서 '산소방' 소리를 들으니 신선하기도하고 무척 흥미롭습니다. 산소방이라는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며 그 추진 배경부터 설명해 주시지요.

☞ 지난 2012년 자료입니다만, 전국 소방공무원에 대한 특수 건강 진단 결과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 32,112명중 4.462명이 정신적 위험군으로 판정 받았습니다. 즉 13.8%가 정신적으로 이상 징후가 있다는 것인데 그 원인은 대부분 스트레스 였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소방관들이 우울증을 호소하는등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들어난 것이지요. 그런데 놀라운 것은 스트레스의 주요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산소(CO2)부족으로 인한 장애인 것으로 들어 났어요. 저희 인천소방안전본부가 처음으로 부평, 서부, 공단, 남부 소방서등 4개서에 산소방을 설치한 것은 바로 이런 배경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산소방이란 대원들의 정신적 건강을 적극 유도하여 안정감을 높여 주기위한 방안의 하나입니다.

- 산소방의 구성요소와 효능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있어야하지 않을까요?

☞ 고농도의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집중 산소공급실과 음이온 발생 패드, 근적외선 및 원적외선 판넬 등으로 구성 했습니다.
따라서 통상 21%를 유지하고 있는 산소농도를 최대 30%까지 높여 화재 현장의 유해물질에 노출된 대원들의 체내혈중산소농도를 동시에 높여주는 효과를 얻게 하였습니다. 특히 편백나무로 내부를 설계하여 대원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더하도록 했고, 피톤치드액을 분사해 후각적으로 상쾌함을 지속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이와 함께 대기실의 실내조명과 벽지를 심리안정을 극대화 하도록 맞췄고, 조도와 색깔로 마감하였습니다.
산소방 내부벽체 등에 음이온 발생 천연광석인 아파타이트를 부착, 효과를 더 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유해성물질인 접착제나 아교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는데 이는 대원들의 건강을 생각한 조치였습니다.


-유해 환경 물질을 과도하게 흡입할 경우 어떤 증상들이 있습니까?

☞ 체내혈중 산소농도가 저하되면 어지럼증 및 면역력이 저하되어 건강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원들이 호소하는 어려움 가운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저희 본부가 산소방을 만들기로 결심한 것은 대원들의 체내 혈중 산소 농도를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을까하는 방법을 찾던 중에 종합병원에서 연탄가스, 유독가스 등을 흡입한 환자에게 '고압산소실'의 설비를 통해 산소를 공급함으로서 건강을 회복케하는 모습에 착안 하였습니다. 추가로 말씀드리면 산소방은 항균, 살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완화에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피톤치드와 음이온 발생을 추가한 이유도 하나입니다

 
- 소방공무원들은 현장 활동 중 스트레스(PTSD)에 심하게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산소방이 이에 대한 개선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십니까?

☞ 물론입니다. 소방공무원은 잦은 외상 사건에 노출됨으로서 과도한 직무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일반인에 비해 스트레스 위험군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이에 따라 저희 인천소방본부는 공연관람, 스포츠관람, 체육활동 등 정서함양에 도움이 되는 많은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였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산소방」설치로 출동대기 중 긴장상태를 완화할 수 있는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대원들에게 늘 부족한 산소를 공급해 유독가스 해독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신회복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편백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는 우울증, 불면증 등을 유발하는 코르티졸(스트레스 호르몬)의 농도를 50%이하로 감소시켜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침엽수림 가운데 가장 뛰어난 스트레스 감소효과를 자랑하고 있는 것입니다. 산소공급과 함께 피톤치드의 분사는 대원들의 정신건강을 회복과 업무능력향상에 커다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인천소방본부가 처음으로 산소방을 설치운영하고 있는 것이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 앞으로의 계획은 더욱 활발하시겠지요.

☞ 소방관들에 대한 안전 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 인천소방안전본부가 처음으로 산소방을 설치한 것에 대해 많은 관심과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은 극히 기분 좋은 소식입니다. 저희를 필두로하여 많은 소방관서들이 소방관에 대한 정신적 안정을 위해 저희와 같은 시설을 갖추는데 신경을 써준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겠습니다. 산소방의 설치 목적 가운데 하나가 출동 대기 상태에서 대원들의 예민한 신경을 풀어주고 동시에 정서 함양을 통해 건강을 지켜주기 위한 조치의 하나인 것입니다. 이 같은 저희들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부평과 남부서는 집중 산소 공급실과 대기실을 나누어 설치했습니다. 그러나 공단소방서와 서부서는 장소가 협소하여 집중 산소 공급실만 우선 설치 했습니다. 앞으로 빠른 시일내에 이를 보완할 것이며 본부산하 50개의 119안전센터에 산소방을 모두 설치해 직원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 끝으로 한 말씀 더 해 주시지요.

☞ 소방관들에게 있어 사실, 말 못 하는 고충이 있기는 합니다. 화재 현장에서 오랜 시간 화마(火魔)와 싸우다 보면 연기에서 나오는 냄새가 온 몸에 배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말씀 드리면 담배냄새가 몸에 찌들어 가족들을 역하게 만드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저희들은 현장에서 뛰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 냄새를 참을 수 있지마는 가족들로서는 고역이 아닐 수 없을 겁니다. 산소방이 바로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말끔히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큰 보람을 느낌니다.  
특별히 인천소방안전본부가 산소방을 설치 할 수 있도록 관심가지고 도와주신 시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지면으로나마 전합니다. 소방관들이 건강해야 우리나라의 안전도 건강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설치된 산소방에서도 소방관들의 호응이 좋은 만큼 대원들이 건강해지고 좋은 근무여건에서 일할 수 있도록 많은 곳에 설치하도록 최선의 힘을 다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제 힘이 닿는 한 대원들이 마음껏 국민의 안전을 위해 봉사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바라기는 소방관들의 안전을 지키는 일에 너와 내가 없듯이 소방관들의 노력과 더불어 정부의 관심과 경제적인 지원 대책이 절실하다고 하겠습니다.

정리=김태윤 기자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