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비무환 무비유환(有備無患 無備有患)"

"유비무환 무비유환(有備無患 無備有患)"

  • 기자명 권현우 기자
  • 입력 2014.01.04 18: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자는 최근 안타깝게 사망한 화재를 두 건이나 겪었다. 하나는 추석을 맞아 부모와 함께 시골을 찾은 어린 남매가 할아버지 댁에서 화재로 인해 안타깝게 숨진 것이며, 며칠 전 자동차정비소의 화재로 주인이 미처 대피하지 못하고 사망한 것이 나머지 하나다. 그 당시 필자는 현장의 최일선에서 소방관들을 지휘해야 하는 역할이었기에 겉으론 강하고 태연하게 대처했지만 유가족들이 오열하는 모습을 보며 속으로 적잖은 눈물을 흘렸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안타까운 죽음을 예방할 수 있지는 않았을까? 필자는 그 답을 영화 '타워'를 통해 찾아보려 한다.

많은 사람들이 소방업무와 소방관을 떠올리면 재난상황에 신속히 출동해 몸을 사리지 않고 뛰어드는 '현장활동'을 생각한다. 하지만 필자는 소방에 담긴 중요한 의미 중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예방'의 의미를 일깨워 보고자 한다.

영화 '타워'에서 재난은 스프링클러설비의 이상을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안이한 대처로 소방당국에 보고하지 않아 시작되었다. 이 부분에서 필자는 '예방'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예방' 분야는 국민의 재산을 보호하고 예방의식을 환기 홍보하며 적극적인 위기대처 능력을 함양시키는 중요한 분야이다.

필자는 소방서에서 '예방' 업무를 특히 중요시 여기기에 소방특별조사, 다중이용업소 관계자 교육, 소외계층 무료 소화기 보급활동과 화재경보감지기 설치 및 유아의 소방교육을 위한 어린이 안전체험 학습, 화재예방 포스터, 산불관련 캠페인 등 시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맞춤형 예방활동을 꼼꼼히 챙기고 있다.

이러한 많은 예방활동을 하면서 혼자 지내시며 화재에 불안해하시던 할머니가 자동으로 작동하는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보시며 고맙다고 포도를 내오시던 모습, 빨간 안전모를 쓰고 소화기 호스를 잡고 소화기 사용법을 익히며 해맑게 웃던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필자는 이런 예방활동들이 미래의 재난으로부터 보다 많은 생명을 구해나가는 초석이 되고 있다고 강하게 믿고 있다.

물론 소화기를 주고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달아주는 행위만으로 모든 것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만큼 시민들의 화재예방의식은 향상되고 있고 그 효과는 반드시 나타나리라 필자는 믿는다.
오늘날 건물의 초고층화와 시설의 대규모화로 점차 커지고 대형화 되어가는 재난현장에서 소방조직과 소방관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하지만 재난현장에서 제한된 인원만으로 소방관들이 재산과 생명을 전부 지켜 내기에는 역부족인 게 현실이다.

"유비무환 무비유환(有備無患 無備有患)"
평상시 국민들의 적극적인 교육참여와 엄격한 소방시설의 점검, 선진 방재의식과 재난을 미연에 차단하는 철저한 마음이 함께 한다면 소방관들은 국민들의 보다 많은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재난은 발생했을 때 극복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미리 준비하고 예방해야 한다는 생각! 생명을 살리는 소중한 발걸음의 시작이다.
                                                                                                              천안서북소방서장 소방정 김 득 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