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일․대 3국 재난예방 워크샵 9~10일 열려

한․일․대 3국 재난예방 워크샵 9~10일 열려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4.12.08 11: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지진, 산사태 등 자연재난을 선제적으로 예측․대응하고자, 동아시아 3개국 재난 연구기관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국민안전처 국립재난안전연구원(원장 여운광)은 12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일본 방재과학기술연구소(NIED)에서 개최되는 동아시아 지역 재난저감 및 관리를 위한 「제6차 한․대․일 국제공동워크숍」에 참석한다.

한․대․일 국제공동워크숍은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대만 국립방재과학기술센터(NCDR), 일본 방재과학기술연구소(NIED)가 지난 2007년부터 7년째 지속해 온 학술 교류 행사로, 기후변화 등에 따른 대형 재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국제적 협력체계를 강화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각국의 재난 피해 사례와 대응체계, 재난 예측․경보를 위한 대응 시스템 운용 현황을 공유하고, 3개국 합동 재난 조사팀 운영 방향 등을 논의한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이번 워크숍에서 생활안전지도*를 이용한 맞춤형 안전정보 제공 사례, 인공위성을 이용한 재난 대응기술 및 관측 센서 동향, 빅데이터를 활용한 재난분석 및 스마트빅보드(SBB)** 활용 사례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 생활안전지도 : 지역별 안전정보를 클릭 한 번이면 언제 어디서든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치안‧교통‧재난‧맞춤안전 등 4대 안전분야의 정보를 인터넷 및 모바일로 제공

** 스마트빅보드 : 스마트테크놀로지와 빅데이터를 결합한 용어로 흩어진 재난 관련 정보(CCTV 및 무인항공기 영상, 기상정보, SNS정보 등)를 통합하여 하나의 지도 위에 표출‧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재난상황 모니터링 및 재난대응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

대만과 일본의 경우도 지진해일(쓰나미) 조기경보 예측기술, 태풍 경로 예측 기술, 실시간 재난경보 시스템, 국지성 호우 대비 경보 시스템 등 재난 대응을 위해 각국에서 개발된 기술 활용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태풍, 지진해일, 산사태 등과 같은 자연재해의 규모와 피해가 커지고 있는데*, 국제공동워크숍을 통해 재난 대응 연구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효과적인 국가 재난 대응체계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10년(΄04~΄13년)간 자연재해는 총 174건으로 282명의 인명피해, 7조 3,199억원의 재산피해 발생함

그 밖에도, 이번 워크숍에서는 각국에서 발생하는 재난에 대한 합동조사팀 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2009년 대만 모라꼿 지역의 태풍, 2011년 우면산 산사태 발생 시 3개국 연구자들이 공동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했던 것을 확대 추진하는 것으로,재난 발생 시, 체계적인 원인조사 및 분석을 위해 협력국 간 공동의 노력을 위한 네트워크를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워크숍 기간 동안 3개국 재난안전 관련 국립연구기관들은 양해각서(MOU)체결 기간 연장 협약식을 개최해, 국제적 협력체계를 지속‧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여운광 원장은 “각종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선진 사례를 통한 학습 등 국제적 협력강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한․대․일 국제공동워크숍을 통한 학술적 교류가 국민안전처 출범과 함께 우리나라의 재난대응 역량 강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