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업재해 예방… 안전관리자에 달렸다

산업재해 예방… 안전관리자에 달렸다

  • 기자명 송재용 기자
  • 입력 2014.12.12 10: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보건공단, 안전관리자 리더십관련 리포트

산업현장의 안전관리자가 산업재해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 연구원은 최근 발간한 연구동향지인「안전보건 이슈리포트」를 통해 현장에서 작업을 지시, 감독하는 안전관리자의 리더십이 근로자의 ‘안전행동 준수’와 조직의 ‘안전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발표했다.

안전관리자는 경영진과 달리, 근로자와 가까운 곳에서 함께 작업을 하거나 관리하는 감독자로써 작업장의 안전수준과 사고재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보고서는 산업재해의 70%이상이 근로자의 불안전한 행동에 의한 것이라는 미국의 연구보고서등을 근거로, 근로자의 안전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는 근로자의 성별, 연령, 교육수준, 회사규모, 근로시간, 근속연수, 안전관리자의 리더십, 사업장 안전문화 등 크게 8개 요소를 통해 사업장의 ‘안전문화’와 근로자의 ‘안전행동’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관리자의 안전리더십 수준이 높을수록 사업장의 안전문화 수준이 높았으며, 근로자가 작업장에서 안전행동을 잘 준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근로자가 여성일 경우, 회사규모가 클수록, ‘안전문화 수준’ 과 근로자의 ‘안전행동 준수율’이 높았다.이밖에 근로자의 연령이 높을수록 안전행동을 잘 준수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근로자의 교육수준이나, 근로시간, 근속연수 등은 ‘안전문화’나 ‘안전행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담당한 김영선 연구위원은 결론을 통해, “안전관리자는 근로자의 안전관련 행동을 관찰하고 근로자에 대한 피드백이나 칭찬을 통해 안전성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따라서 관리자의 안전리더십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재해위험이 높은 철강, 건설, 제조업 사업장 근로자 219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 분석하였으며, 관련 보고서는 안전보건공단 연구원 홈페이지(http://oshri.kosha.or.kr)의 ‘안전보건연구동향’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이영순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이번 분석보고서는 현장 안전관리자의 역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공단은 정부 3.0의 취지에 맞춰 안전보건 연구보고서의 사업장 공유를 확대하는 등 안전한 산업현장을 만들기 위한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송재용 기자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