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국의 소방본부장들 한자리에

전국의 소방본부장들 한자리에

  • 기자명 송재용 기자
  • 입력 2012.01.11 10: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사고 방지 등 대책 논의

최근 잇따른 소방관서 안전사고와 성희롱 예방, 안전사고 방지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전국의 소방사령탑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소방방재청(청장 이기환)은 소방현장 안전관리 종합대책의 차질 없는 추진과 현장 활동 대응태세 점검 및 공직기강확립을 위해 지난 1월 10일 14시 마중물터에서 ‘전국 소방본부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화재현장 인명검색을 유형별 최신 인명검색 기법 개발․보급 △현장활동 소방공무원 순직자 감소를 위한 안전사고 방지대책 △성희롱 예방 공직기강 확립대책 추진실태 상시점검 및 교육 강화 등 최근 사고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해당 본부장이 직접 발표하고 이에 대한 토론을 거쳐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과제별 세부 대책을 마련하여 일선 소방관서에 배포키로 했다.

주요 회의내용으로는 최근 진압활동 후 발견된 사망자 사례 등 화재 현장활동 대응태세 점검 및 확립과 관련한 정책대안으로 인명검색의 오류를 방지하는 ‘저인망식 다중 교차 검증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하고, 가상화재훈련 등 현지적응 중심훈련으로 재편하며, 특수대응단 등 유형별 최신 인명검색 기법 개발․보급 등 운영을 강화하도록 하였다.

또 최근 5년간 순직 33명, 공상 1,406명 등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소방활동 중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현장지휘관과 대원이 재난상황별 포켓용 매뉴얼을 숙지하고 상용화 할 수 있도록 하며, 안전사고 발생시 단계별 징계조치 등 반드시 패널티를 부여하고, 소방본부 주관 소방서별 안전관리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한편, 여직원 성희롱 예방 등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본부 및 소방서별 공직기강 확립대책에 대한 추진실태 상시점검을 강화하고, ‘한국양성평등 교육진흥원’ 등 전문기관의 강사활용을 통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성추행(희롱) 방지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기로 했으며, 여성가족부 등 관련부처와 지속적 협의를 통해 다양한 교육자료를 확보하기로 하였다. 또한, ‘설’ 명절을 앞두고 청렴의무 위반행위와 근무기강 해이사례가 없도록 자체 감찰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