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재․감전이 우려되는 겨울철 전열기기 리콜권고

화재․감전이 우려되는 겨울철 전열기기 리콜권고

  • 기자명 신진석 기자
  • 입력 2012.01.12 08: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표준원, 8개 제품에 수거 및 개선 조치

겨울철 소비자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전열기기(74개 제품)에 대한 안전성 조사결과, 중대한 결함이 있어 화재나 감전이 우려되는 제품들이 리콜 권고 됐다.

기술표준원(원장 허경)은 겨울철 전기용품을 포함한 전기제품 152개의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 14개 제품(9.2%)이 부적합하였고 이중 8개 제품은 리콜권고 조치를 내렸다.

기술표준원은 조사된 40개 전기스토브 중 5개 제품에서 온도상승이나 이상운전 등으로 화재의 우려가 있었으며, 난방용 전기온풍기 2개 제품의 경우 전기 충전 및 운전 부위가 직접 소비자에게 노출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리콜되는 5개 전기 스토브 중 일부에서는 방열 온도가 기준보다 크게 상회하여 스토브가 넘어지거나 과열되는 경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또한 고의로 온도 휴즈 삭제 등 안전인증 당시와 달리 부품을 누락하거나, 디자인을 크게 변경한 것도 확인되었다.

그 밖에 손건조기, 전기온장고 등 생활가전용품 55개와 전선류 23개 제품의 조사결과에 따라, 초기 인증당시와는 달리 제품의 후면을 손으로 쉽게 열수 있어서 감전에 취약한 전기온장고 1개 제품에 리콜권고가 내려졌다.

리콜권고되는 8개 제품외의 6개 제품은 의도적인 구조변경이 아니고 결함의 내용도 경미하여 해당업체가 자발적으로 개선조치 하도록 요청하기로 하였다.

기술표준원은 이번 조사결과 리콜제품 및 인증이 취소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품안전포털시스템(www.safetykorea.kr)에 공개하고, 대한 상공회의소 위해상품차단시스템에 등록하여 판매를 차단키로 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