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수방화복 불법납품 … '솜방망이' 안돼

특수방화복 불법납품 … '솜방망이' 안돼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5.06.02 12: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 속으로 뛰어들어야 하는 소방관들에 있어서 방화복은 그들의 생명줄이나 다름없다. 때문에 방화복의 첨단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며 업체들은 업체 나름대로 양심과 명예를 걸고 소방피복과 기본 장비 생산에 명운을 걸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특수방화복 납품과 관련하여 국민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뉴스가 쏟아진 바 있다. 검사를 받지 않은 특수방화복이 납품되었고, 이 같은 사실이 밝혀지면서 무려 1만 9천여벌이 납품이 중단된바 있다.

국민안전처는 4월 21일부터 미검사 특수방화복을 소방대원들에게 나누어줘 착용하도록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과 한국의류시험연구원 등 2개 전문 검사 기관의 검사 절차를 마쳤고, 보호복, 의류, 원단 분야 등에 대한 자문단의 자문과정도 거쳐 최종적으로 납품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국민안전처는 소방공무원 안전보호장비인 특수방화복과 기동복, 근무복, 방한복, 점퍼 등 4종의 피복의 납품과정에서 한국소방산업기술원 검사(KFI)를 받지 않은 제품을 납품한 업체 모두를 관계기관에 고발조치한 바 있다.

고발된 업체는 미검사 특수방화복 업체 2곳과 미검사 피복업체 10곳 등 총 16개 업체이며 이들이 납품한 내역을 보면 특수방화복 5천여벌, 기동복과 근무복 등 피복 6만여점으로 파악되어 있다. 이들은 KFI 검사를 받지 않고 납품하거나 정상제품과 미검사복을 끼워 납품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국민안전처는 16개 위반 업체에 대하여 KFI 인정 취소 및 조달청을 통한 대금환수, 입찰제한 등 엄정한 행정상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민안전처는 조달청, 물품관리 민간전문가를 참여시킨 소방장비구매 및 관리제도 개선 TF를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현장 출장 검사를 폐지하고, 특수방화복을 KFI에 입고하여 검사를 실시한 뒤 합격된 제품에 한 해 KFI에서 직접 소방관서에 배송하도록 납품체계를 개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달청은 소방복 등 안전분야 물품이 규격에 미달하는 경우 거래정지 기간을 감경할 수 없도록 하는 등 보다 엄격한 품질 관리를 위해 룏물품구매계약 품질관리 특수조건룑을 개정하여 운영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조달청은 특히 앞으로는 불량품이 공공조달 시장에서 발붙일 수 없도록 조달물자의 물품을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 기관이나 당국자가 그동안 문제발생시 취해 온 바를 종합해 보면 한 마디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 또는 '열차 떠난 뒤에 손드는 격' 그것도 아니면 '떠들썩 하다가 시간을 보내면 고개를 숙여버리는' 행태였다고 할 수 있다. 소방관들이 입는 특수방화복이 검사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대량으로 납품되었다는 뉴스가 전해졌을 때, 국민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정부의 관리와 업체의 양심에 큰 구멍이 뚫렸다고 혀를 차기도 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사건이 터진 이 후 많은 시간이 흘렀다.

이런 와중에 최근 국민안전처와 조달청 등이 미검사 특수방화복에 대한 사용결정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지금부터 또 많은 시간이 흐른 후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변해 있을까? 많은 국민들은 흐지부지 된 모습을 보지 않겠느냐는 우려의 시각이 매우 높다. 절대로 그렇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많은 국민과 특히 우리 소방신문이 이의 결과를 계속적으로 추적할 것임을 분명히 밝혀 둔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