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소년 수련시설… “더 안전하게”

청소년 수련시설… “더 안전하게”

  • 기자명 권현우 기자
  • 입력 2015.12.21 21: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안전점검․평가 결과 ‘적정 이상’ 81.5%

 <2015년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안전점검 및 종합 평가> 발표
 여가부 홈페이지·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 통해 시설별 평가 세부내용 공개

지난해 7월 모든 청소년수련시설을 대상, 종합 안전점검 및 종합 평가가 의무화된 이후 생활권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이 처음으로 이루어졌다. 이 결과 대부분의 수련시설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소 미흡한 시설에 대해서는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할 방침이다.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는 지난 18일 전국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등 생활권 청소년수련시설 총 398개소를 대상으로 ‘201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안전점검 및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평가는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특화시설 등 생활권 수련시설에 해당되는 398개소의 시설이 참여, 시설의 안전관리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3개소에서 소방 및 전기 분야의 안전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지적됐다.

종합 안전점검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소방안전협회,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분야별 안전 전문기관들이 ‘수련시설 안전협의체’를 구성해 건축, 토목, 기계, 소방, 전기, 가스 등 6개 분야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졌다.

점검에서 지적된 내용 중 경미한 사항과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금년 말까지 조치하고, 개선에 상당한 예산 및 기간이 수반되는 사항은 내년 6월까지 시정조치 할 계획이다.

한편, 수련시설의 시설관리 및 활동프로그램 운영 등 시설운영 전반을 평가하는 종합평가에서는 평가거부한 3개소를 제외한 395개소(99.2%)가 참여했으며, ‘적정 이상’ 등급을 받은 시설이 81.5%(322개소), ‘미흡 이하’ 등급 시설이 18.5%(73개소)로 나타났다.

종합평가는 청소년 관련학과 교수, 현장 전문가 등 50명이 참여한 ‘수련시설 평가위원회’를 통해 ▲수련시설 운영·관리체계 ▲청소년이용 및 프로그램 운영상황, ▲인사·조직 관리 등 7개 부문에 대해 평가했으며, 종합 안전점검 결과 부적합 분야가 있는 경우 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종합평가 결과 ‘최우수등급’ 시설에 대해서는 장관상 수여, 인증동판 게시, 종사자 해외연수 기회 제공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며, 평가거부 및 미흡등급 이하 시설에 대해서는 각종 지원 사업에서 배제할 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내년 3월까지 시설관리·운영 전반사항을 철저히 점검해 미흡사항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이행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여성가족부는 종합 안전점검 및 평가 결과를 지방자치단체, 교육부 등 유관기관에 통보하고,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와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www.youth.go.kr)를 통해 공개한다.

종합 안전점검 및 평가결과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관할 수련시설 지도·감독 및 위탁계약 연장 등에 활용하고, 일선학교는 수련활동 참가 시설 선정 시 평가결과를 사전에 확인해 ‘적정등급’ 이상 시설에 한하여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종합 안전점검 및 평가에 협조하지 않는 시설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청소년활동 진흥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서유미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내년부터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전국 각지 수련시설 등에서 청소년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번 종합 안전점검 및 평가결과에서 나타난 일부 시설의 미흡한 점을 조속히 개선하고 수련시설이 보다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청소년활동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권현우 기자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