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안전시스템 뒤늦게 가동

정부 안전시스템 뒤늦게 가동

  • 기자명 김태윤 기자
  • 입력 2016.06.07 11: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후약방문식 아쉬움 … 항구적 대책 절실

남양주 지하철 공사장 사고와 관련하여 7일 정부는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기관과 관련분야 기술사 등 민간 전문인력으로 정부합동점검단을 꾸려 집중점검에 들어갔다. 이번 점검은 오는 13일까지 지속된다. 또한 경기도도 안전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부합동점검단은 6월 7일부터 13일까지 정부합동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을 통해 그동안 건설현장 안전관리를 위해 추진해 왔던 ‘건설현장 맞춤형 사고예방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주관부서인 국민안전처는 50억 미만의 소규모 공사를 비롯해 가시설물 공사, 건설기계 사용 공사장 등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서는 한편, 사고발생 위험요인이 많은 가스․폭약 취급 건설공사 현장 등 20개 현장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선다.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안전관리계획, 시설물 구조 안전성, 적정 시공여부 뿐만 아니라 용접·가스·위험물 보관 등 안전관리 실태와 안전관리에 대한 온정주의․안전책임자의 의식결여․매뉴얼 미준수 등 언론과 전문가가 지적한 모든 사항을 개선할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는 남양주 진접선 지하철 공사현장 폭발사고를 계기로 재발 방지를 위한 점검과 대비의 계기로 삼겠다고 밝히고 도내 안전사각지대를 발굴해 전수 조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1일 오후 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긴급 재난안전점검회의를 열고 유원지 내 불법유원지 내 불법건축물,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코인노래방이나 탈출방 등 신종 업소, 캠핑장, 쪽방촌 등 제도권 밖의 책임 소재가 명백하지 않거나 취약한 시설을 발굴해 우선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을 내비쳤다.

남경필 도지사는 “이번 불행한 사태를 만의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점검과 대비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한 안전 매뉴얼 마련 등을 주문했다.

남 지사는 이와 함께 “이번 사고 현장에서도 느꼈지만 재난사고 현장에 대한 안전 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추가적인 인재 발생과 소방대원의 희생을 막기 위해 2차사고 예방 매뉴얼과 소방대원 안전 매뉴얼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경기도는 안전사각지대 전수조사와 함께 3일부터 6월 말까지 하남선 복선전철, 별내선 복선전철 등 도가 발주한 25개 대형공사 전수와 일반 대형공사 중 표본 40개소 등 65개소 대해 안전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지난 1일 오전 7시 27분 남양주시 진접읍 금곡리 진접선 복선전철 주곡2교 하부통과구간 지하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사고는 작업 중 폭발·붕괴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4명이 숨지고 10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이에 앞서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남양주의 관리주체인 서울도시철도는 국민안전처와 합동으로 지난 5월 17일 안전한국훈련의 일환으로 마장역에서 왕십리역으로 들어가는 열차에 화재가 난 상황과 왕십리역 대합실에서 폭발물 테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김태윤 기자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