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재보험협회, 경찰청과 화재조사 세미나 개최

화재보험협회, 경찰청과 화재조사 세미나 개최

  • 기자명 송재용 기자
  • 입력 2016.10.25 20: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지대섭)는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부설 방재시험연구원(경기도 여주군 소재)에서 경찰청과 공동으로 제6회 화재조사 세미나를 개최했다. 최신 화재원인조사기법 및 사례 공유를 통한 과학 수사 발전과 화재사고 예방기능 강화를 통한 사회· 경제적 손실 경감을 목적으로 마련된 것으로, 경찰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세종손해사정(주) 등에서 35명의 전문가가 참석했다.

주요내용으로는 △화재·폭발현장의 과학수사 △ 주 연소지점과 상이한 지점에서 확인되는 발화원인 사례 △실화에 대한 법률과 화재감식 △차량화재 감 식 사례 △전기히터 발열체간 접촉에 의한 발화 위험성에 관한 연구 등의 주제가 발표되었다.

주제발표 후에는 '스마트 기기에 의한 원격 가연물 착화' 재현실험 을실시하고,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 용한 방화가능성과 조사기법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화재보험협회 관계자는 "화재조사 기법이나 사례 공유와 화재재현 실험을 통해 발화현상을 체험함으로서 화재조사 기술력 향상이 기대된다"며, "보험범죄와 관련된 화재원인 규명으로 선량한 보험계약자 보 호 및 건전한 보험제도 유지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화재보험협회는 방화에 대한 보험사의 과학적 화재원인조사 수요가 급증하여 민간 전문기관의 역할이 갈수록 요구됨에 따라, 지난 2010년 ‘화재 조사센터’를 신설하고 부설 방재시험연구원을 활 용한 각종 연소시험, 화재 재현실험, 컴퓨터 화재시 뮬레이션 등의 과학적인 화재원인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송재용 기자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