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강한 삶이 그린운동의 핵심"

"건강한 삶이 그린운동의 핵심"

  • 기자명 송재용 기자
  • 입력 2018.01.05 16: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혜민정을 개발한 (사)그린플루언서운동본부 정차조 회장(뒷줄 오른쪽)과 유은희 대표(앞줄 오른쪽 끝)가 체험자들과 사무실
에서 기념촬영.

- 혜민정 속에 담긴 이름의 뜻과 탄생배경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거슬러 올라가면 조선시대 의약과 일반서민의 치료를 맡아본 관청으로 혜민서란 기관이 있었습니다. 1392년(태조1년) 고려의 제도를 계승하여 惠民庫局(혜민고국)을 설치하였고, 1414년(태종14년) 惠民局(혜민국)이라 고쳤습니다. 1466년(세조 12년) 혜민서로 바꾸었다가, 1882년(고종19년)폐지되었습니다.

주식회사 혜민생활건강의 설립 목적은 일반 대중의 건강과 안녕을 추구하는 혜민서의 목적과 그 뜻을 같이 합니다. 첨단 의료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백세시대에 살고 있지만 모두의 궁극적인 바램은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입니다. 아무리 오래 살 수 있어도 지속적인 질병으로 고통 받는다면 행복한 삶을 영위했다고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Well Aging, Well Living'은 요즘 세태를 반영하는 당연한 트렌드라 할 수 있습니다.

㈜혜민생활건강은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모두의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위해 생약을 기반으로 하는 신약 연구와 함께 미세먼지, 아토피 등 각종 현대 질병에 대한 면역력 강화의 방법과 비법을 꾸준히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그린플루언서운동본부는 ㈜혜민생활건강을 통해 환경과 인간을 아우르고 보전하는 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해 국민의 건강과 행복을 지키는 기업으로, 우직하지만 멀리 가는 우보만리(牛步萬里)의 정신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혈행(血行) 개선이 우리 몸에 어떤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인지 말씀해 주시지요.

네, 혈행 개선이 왜 중요할까요?
혈행 개선에는 혈액을 구성하는 혈장 및 혈구세포가 주로 관여합니다. 이들 조직은 혈류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며 혈관의 손상된 부위나 염증 부위에서 정상적인 지혈과 보호 작용을 유지함으로써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합니다.

그러나 혈장 내의 지나친 응고, 혈소판 응집 촉진, 적혈구 변형 등의 이상은 혈류의 항상성을 파괴하여 동맥경화, 뇌졸중, 심혈관계 질환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과도한 지혈작용 및 혈관의 생성은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혈행 이상을 초래하며 혈전과 같은 병변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혈행 개선은 혈액순환 촉진과 만성 성인병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현대인들이 겪는 성인병에 한방의 약재들이 효과가 있다는 말씀이신데 구체적인 내용을 듣고 싶습니다.

KAIST 이상엽 교수는 한의학의 고전으로 고대 중국의 전설적 인물인 황제와 그의 신하인 기백이 인체의 생리병리와 인간이 살아가는 삼라만상의 원리에 대해 담론한 고전으로 황제내경 소문지진요대론 중 '군신좌사'에 관한 문답을 들고 있습니다.

황제가 "처방을 지을(方劑)때 군신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라고 질문하자 기백은 "질병을 주치하는 약을 "君(임금)"이라 하고, 군약을 보좌하는 약을 "臣(신하)"이라 하며, 군신약과 호응하는 약을 "使(길잡이)"라 하옵니다.<황제내경 소문 지진요대론 중 참조>

상기 인용구는 한약을 처방하는 기본 원칙인 군신좌사(君臣佐使)에 관한 문답입니다. 다양한 약물이 모여 조화로운 작용을 내는 한약의 효과를 봉건시대의 임금과 신하의 관계로 비유하여 설명한 것입니다. 덕망과 지혜를 갖춘 임금(군君)이라도 그 혼자 움직여 온 백성의 고통을 돌볼 수 없고, 선정을 널리 펼 수 있도록 든든히 돕는 신하와 임금의 모자람과 지나침을 적절히 조절하는 보좌진(佐좌)이 필요한 적재적소에 임금의 선정이 이르도록 돕는 길잡이(使)가 있어야 하듯 처방 또한 군, 신, 좌, 사의 조합에 입각한 약물 배합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군신좌사 이론을 실제로 약물의 효능에 대입하여 설명하자면 君藥(군약)은 질환에 대한 주된 치료 작용을 가지는 약물입니다. 臣藥(신약)은 군약을 도와 치료 작용을 높이고 左藥(좌약)은 군약과 신약의 효과를 도우면서, 부작용과 독성을 경감시키거나 없애고, 치우친 성질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使藥(사약)은 약리성분을 질병 부위로 이끌어 효과적으로 작용하도록 돕고, 조화로운 효능을 내도록 이끄는 약물을 의미합니다.

이 이론은 오늘날 한의학에 원칙으로 두루 적용되고 있습니다. 환자의 체질, 질환의 특성을 두루 고려하여 처방을 고안할 때 약재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최선의 효능을 내기 위해 군신좌사의 이론에 입각한 약물을 조합하여 처방하는 고대로부터 전해지는 비법 중의 비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혜민정은 이와 같이 군신좌사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한 한의학에 기초를 두고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혜민정에 함유된 다양한 생약들이 군신좌사의 역할을 하며 인체의 밸런스를 유지시켜 효과적으로 병증완화를 돕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 국민 건강을 위한 앞으로의 계획은 ?

저희 (사)그린플루언서운동본부의 주목적은 '지구촌 환경 사랑'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무엇보다도 인간의 생명존중에 소중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녹색을 생각하고 녹색을 수행하며 녹색을 공유하자는 취지 목적에 걸맞게 새로운 시장, 새로운 소비, 새로운 녹색커뮤니티문화를 열어. 글로벌 지향의 이념으로 인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인류의 미래를 한층 더 쾌적하고 풍요롭게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을 존중하는 경영에 충실할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감동을 주는 경영. 새로운 가치창조를 통해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나는 경영에 혼신을 다해 다져나갈 것입니다. 저희는 사업시작의 포부에 벗어나지 않는 수익금은 지구촌 생활환경개선과 그린운동에 적극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끝으로 한 말씀 해 주시지요.

저희 (사)그린플루언서운동본부는 국민들이 건강하게 살도록 하는 것도 그린운동의 하나라는 생각에 변함이 없습니다. 때문에 혜민정의 수익은 그린운동에 사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온 국민의 건강을 위한 그린운동을 활발하게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혜민정을 아끼고 사랑해 주시는 마음이 그린운동의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함께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