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계곡 피서, 급류 대비부터

계곡 피서, 급류 대비부터

  • 기자명 신진석 기자
  • 입력 2013.07.22 15: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소방본부, 지난해 6명 급류사고… 주의 당부

경상북도 소방본부에서는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계곡으로 피서 시 급류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서객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지난해 여름 휴가철(7월~8월) 급류에 휩쓸리는 사고로 6명이 숨졌다.특히 지난해 8월 24일 급류속에 갖힌 구조자를 구하려다 119구조대원이 급류에 휩쓸려 순직하는 안타까운 사고도 있었다.

이처럼 급류로 인한 사고가 많았던 것은 매년 국지성 집중호우와 태풍의 영향으로 계곡의 물이 갑자기 불어난데다 피서객들이 그에 대해 충분히 대비하지 못하고 부주의 했던 것이 원인으로 꼽혔다.

경상북도 이종관 대응구조구급과장은 "장마철 일기예보를 유심히 듣고 피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 급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첫걸음 이다"라고 말하며 "만약 계곡물에 갇혔을 경우 섣불리 나오려고 하지 말고 119에 신고하여 구조를 기다려야 한다"고 밝혔다.

급류란 장마철 갑자기 불어난 계곡물이 물살이 빠르게 흐르는 물로 나무가 뽑혀나가고 자동차가 떠내려 갈만큼 위력적이다. 무릎까지 오는 물이라도 초속 4m/s의 급류일 경우 사람에게 120kg 이상의 엄청난 힘이 가해진다. 이는 성인남성이 서있기도 힘든 정도의 힘이다. 하지만 육안으로 유속을 파악하기 어렵고 계곡의 경우 바닥이 돌로 되어있어 고르지 않고 미끄러지기 쉬워 매우 위험하다. 때문에 깊지 않아도 급류에 휩쓸리는 사고가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