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국의 구조견들이 한자리에 …

전국의 구조견들이 한자리에 …

  • 기자명 송재용 기자
  • 입력 2013.10.20 18: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 전국인명구조견 경진대회 개최 방송인 박지윤 씨 명예 핸들러에…

전국의 인명구조견들이 모여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기술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시간을 가졌다.
중앙119구조단은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중앙119구조단 운동장 및 복합수색 훈련장에서 남상호 소방방재청장을 비롯, 소방관계자, 학생 및 관람자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 전국인명구조견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소방방재청이 주최하고 사)한국인명구조견협회가 협찬한 이번 대회는 국민이 참여 하고 구조견을 알리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소방 인명구조견 경진대회 관람은 물론 일반인 대상 기초 핸들링 경진대회, 명예 1일 핸들러 임명, 소방체험 및 홍보를 위한 부스 운영 등 일반인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다수 운영했다.

중앙119구조단은 행사에 앞서 방송인 박지윤 씨에게 명예 핸들러 인증서 및 공굛견줄 등 핸들링 도구를 수여하는 한편 요구조자 찾기, 공 물어오기 핸들링 체험 등이 이어졌으며 헬기하강과 함께 장애물, 원격통제, 방향전환, 물품회수, 군중통과 등의 복종시범도 펼쳐졌다.

6일부터 시작된 본 경기에서는 9개 시굛도 22두의 인명구조견이 출전해 산악지역에서 30분동안 요구조자 3명을 수색하는 산악수색능력과 물품회수, 장애물 통과 등 전술능력을 경연했는데, 서울소방재난본부 119특수구조단 박대준 핸들러가 이끈 인명구조견 모란(♀,3세, 라브라도 리트리브)이 개인종합 1위 트로피를 거머쥐었고 제주소방서가 2위,  경기소방재난본부 남양주소방서가 3위에 오르며 그 뒤를 이었다.

한편 부대행사로 학생들의 관심사항인 소방장비를 소개하고 소방공무원 채용 체력측정 체험 기회를 주기 위해 훈련탑 내 수난, 화생방, 첨단장비 등을 장비 유형별로 전시해 소개하고 악력계, 배근력, 윗몸일으키기, 제자리멀리뛰기,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등 소방공무원 체력측정기구의 시범과 함께 관람자들도 참여해 체력    검정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구조단 관계자는 "앞으로 견 관련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한 정보교류의 장 마련할 것이라면서 "UN Heavy 등급 위상에 걸 맞는 중앙정부차원의 인명구조견을 운용해 대규모의 기술 경진대회로 발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