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안전처]“국민안전”주제 아이디어 “대공모전”

[국민안전처]“국민안전”주제 아이디어 “대공모전”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4.12.01 09: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안전과 관련한 국민적 아이디어 공모전이 펼쳐진다.
국민안전처는 1일(월)부터 오는 12.20.(토)까지 20일간 「안전혁신 마스터플랜」마련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은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우리사회의 재난안전관리 체계 전반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고자 마련하는 종합계획이다. 지난 9월 23일 전문가 및 관계부처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본방향을 확정하고, 현재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다양한 아이디어와 제안을 통해 국민의 기대와 눈높이에 맞는「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안전과 관련한 정책형성과정에 국민이 직접 참여하게 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공모관련 사항은 다음과 같다.
먼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국민은 누구라도 응모할 수 있다.
공모분야는「안전혁신 마스터플랜」기본방향에 담겨있는 5대* 전략분야로 착안사항(붙임 참조)을 고려하여 작성 제출하면 된다.
① 중앙의 재난안전총괄 및 협력체계 강화방안 ② 재난현장 및 자치단체 재난대응역량 강화 ③ 국민은 위험속 생존전략 생활화 ④ 재난안전 인프라 확충 ⑤ 분야별 안전관리 대책
 공모방식은 인터넷과 우편* 모두 가능한데, 인터넷의 경우 국민신문고 (www.epeople.go.kr)에서 제출할 수 있고, 작성서식은 국민안전처 (www.mpss.go.kr)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서울청사 5층 안전기획과(02-2100-0427, 0422)
□ 공모심사는 공정한 심사를 위해 1단계와 2단계로 진행된다.
 1단계는 서류심사로 공모취지와의 부합성, 단순민원여부 등을 검토하여 본심사인 2단계에 회부하며,
 2단계에서는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공모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우수제안을 선정한다.
* 안전총괄기획관(위원장),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민간자문단 분과별 위원장 등 6~8명
 심사기준은 제안의 충실성, 창의성, 실현가능성, 경제성․능률성, 적용범위 등 5개 항목이다.
 우수공모자 10*명 전원에게는 장관표창과 포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 일반국민(7명 : 최우수 1, 우수 2, 장려 4), 공무원(최우수 1, 우수 1, 장려1)
□ 많은 국민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국민안전처는 지자체에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안전관련 협회 등 시민단체 등에도 공모전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 국민안전처 이성호 차관은“이번 공모전이 안전정책수립과정에 국민들이 참여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면서“국민들이 참신한 생활체감형 아이디어를 많이 제안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