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걸 맞는 지방소방기관장 직급상향을…

걸 맞는 지방소방기관장 직급상향을…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1.12.09 10: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방재청의 경상남도 창원시에 한한 지방소방기관장 직급상향 조치를 보면서 현실적인 지방소방기관장의 직급상향 조치가 좀 더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소방방재청은 ‘지방행정체제개편특별법’ 제34조제6호, ‘소방기본법’ 제3조 및 제6조에 따라 경상남도 창원시장이 창원․마산․진해 소방서 중 하나의 소방서장 직급을 지방소방정에서 지방소방준감으로 상향하여 지휘체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방소방기관설치에 관한규정’ 개정안을 지난 3일 입법예고 했다.

쉽게 말하면 무궁화 4개짜리 소방서장의 계급장이 창원시의 경우 별 하나짜리 계급장으로 바뀌는 것이다. 계급장이 한 단계 높아진다는 것은 지휘권한이 그만큼 커지고 또한 책임도 그에 비례하여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소방서장으로서 할 수 없던 일을 소방준감이 맡아서 처리하게 되고 그 지휘권과 함께 책임도 막중하게 져야한다는 것을 뜻한다.

소방방재청이 모처럼 소방사무와 관련하여 현실적인 방안을 도출해 낸 것에 대하여 우선 격려의 뜻을 표하고 싶다. 경상남도 창원시는 창원과 마산, 진해가 하나로 통합됨으로서 인구 100만 이상의 대도시가 되었다. 인구 100만이 넘는 대도시라면 이에 걸 맞는 소방 최고 책임자가 마땅히 생겨나야 하며 상당한 권한과 책임도 주어지는게 마땅하다.

지방도시의 실태를 돌아보면 농어촌을 중심으로 한 거의 대부분의 도시들은 갈수록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농어촌을 지키는 사람들은 나이가 든 고령자들 뿐이고 젊은 사람들의 그림자는 찾아보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공단 등의 활동이 침체기에 접어들면서 산업인력 또한 감소세에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따라서 이번에 창원과 마산, 진해가 합하여 통합 창원시가 되었듯이 이와 같은 새로운 모습의 통합시는 앞으로 여러 곳이 생겨날 전망이다. 소도시들의 축소경향이 두드러지면서 이들을 아우르는 합동시의 새로운 등장이 불가피해지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의 특징으로는 지방 소도시가 갈수록 왜소화되는 성향과 함께 일부 도시의 경우 주변 인구가 가파르게 유입됨으로서 거꾸로 몸집이 급속히 비대화 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인구의 집중화 현상이다.

예를 들어 수도권 도시 가운데 수원의 경우 100만이 넘고 있으며, 성남은 90만이 훌쩍 넘어고, 부천시의 경우 2011년 10월 현재 871,676명으로 거의 90만명선에 육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천시의 경우 소방서는 1개 곳 뿐이다. 소방서 한 곳이 인구 90만명의 소방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것이다. 소방서장은 직급은 물론 소방정이다.

소방방재청이 통합 창원시로 하여금 소방사무를 시범적으로 직접 관장하게 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인 동시에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시범 운영이기 때문에 승진의 기회를 잡은 소방준감의 책무도 막대할 것이며 이를 지켜보는 인구 100만 근처에 있는 지역의 소방책임자들도 머지않아 똑같은 현실이 주어진다는 생각아래 지금부터라도 마음의 준비에 철저를 기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승진의 기회만을 엿볼 것이 아니라 미리미리 마음의 각오를 다지면서 철저한 준비에 임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소방당국도 통합 창원시의 성공을 적극 뒷받침하며 이러한 사례를 통해 효율적인 소방사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집중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