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북소방, 산림에 인접한 마을대상으로 비상소화장치 설치 수요조사 나서

전북소방, 산림에 인접한 마을대상으로 비상소화장치 설치 수요조사 나서

  • 기자명 소방신문
  • 입력 2022.03.21 16:46
  • 수정 2022.03.21 16: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소방본부(본부장 최민철)는 산림에 인접한 마을을 대상으로 소방력 도착 전 비상소화장치를 통한 주민 자율진화체계 구축을 위한 비상소화장치 설치대상 수요조사에 나섰다.

 전북소방본부는 3월 9일부터 31일까지 산림으로부터 100m이내에 위치한 산림인접마을을 대상으로 비상소화장치 설치대상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라북도의 산림은 138개소가 있으며, 그 산림에 인접하여 311개의 마을이 위치하고 있다. 소방청에서 주관하여 실시된 이번 수요조사방법은 3가지로 신규설치(상수도 공급지역으로 소화전과 비상소화장치 설치 가능지역인 경우), 기존소화전 활용(기존 소화전 활용 가능지역으로 비상소화장치만 필요한 경우), 상수도 미설치 지역(상수도 미공급 지역으로 저수탱크와 펌프 설치 가능지역인 경우)로 구분하여 조사를 진행했다. 선정기준으로는 산림과의 거리 외에 지역특성, 기상상황, 주변 환경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화목보일러 설치 주택 등 주택에서 산림으로 확산 위험성도 고려, 바람의 방향을 고려하여 위험지역 분류 및 대상지를 선정하게 된다.

 비상소화장치는 화재발생 초기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지역주민이 활용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시설로 특히 소방차 진입이 곤란할 경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소화장치함과 소방호스(호스릴), 관창, 소화전 등으로 구성된 ‘비상소화장치’ 1개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1,000만원 가량이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산불 등 위험상황이 초래됐을 때 효과적인 초동대응을 할 수 있는 셈이다.

 봄철은 건조하고 강한 바람으로 대형 산림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2005년 양양산불로 622동 소실, 2019년 동해안 산불로 1,900동 소실, 2022년 경북·강원 산불로 512동 소실되었다. 시도의 소방력을 총동원하더라도 소방력 도착 전 화재피해 방지는 역부족이므로 소방시설을 통한 주민 자율진화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2019년 강원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도로변 전신주의 고압전선에서‘전기불꽃’(아크)이 튀면서 발생한 산불은 강풍을 타고 고성·속초지역으로 급속히 번지면서 산림 1260㏊를 잿더미로 만들었다. 또 2명이 숨지고, 584가구 1366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도깨비불처럼 번진 산불로 인해 피해가 속출했을 당시 자체적으로 마을을 지켜낸 곳이 있었다. 고성 토성면 용촌리 ‘홍와솔 마을’이 바로 그곳이다. 산불이 발생하기 불과 19일 전에 마을 자체 경비로 설치한 비상소화장치가 마을을 살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번 경북 울진 및 강원 동해에서 강풍을 타고 넘어온 산불이 삼척 원덕읍 월천리, 산양리 등으로 확산되자 마을 주민들은 2년전 설치한 비상소화장치를 이용해 초동진화에 나서 피해를 최소화 했다.

 전라북도 최민철 소방본부장은 “지형적 여건 등으로 인해 대형산불 자주 발생하고 있는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이번 수요조사를 통해 우선순위를 면밀하게 파악한 후 순차적으로 설치될 수 있도록 소방청과 도 관련부서에 적극적으로 요청해 필요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