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재보험협회, 국제표준화기구에 소방 인공지능 적용사례 제안

화재보험협회, 국제표준화기구에 소방 인공지능 적용사례 제안

  • 기자명 소방신문
  • 입력 2023.10.27 11: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분야 인공지능 적용사례 ISO/IEC JTCI SC42에 최초 등재 예정

         박재성 시험연구원
         박재성 시험연구원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강영구)는 부설 방재시험연구원이 2023년 10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개최된 제12차 인공지능 국제표준화기구(ISO/IEC JTC1 SC42 Artificial Intelligence) 총회에서 소방설계분야의 인공지능 적용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고, 향후 ISO/IEC TR 24030(AI-Use Case : 인공지능 적용 사례 국제표준)에 화재분야 최초의 적용 사례로 등재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번 발표를 통해 협회가 추진하고 있는‘소방설계분야 인공지능 적용’연구의 성과를 국제 무대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연구팀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건물도면에 소방설비를 최적화하여 설계하는 conceptual process를 표준 사례로 제시하였다. 앞으로 이 AI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건물의 법적 요구사항, 건축도면 객체 요소 등을 탐지하고 분류하여 소방설계도면의 최적 생성을 구현함으로써, 소방시설 설계 시 엔지니어의 수고를 경감하고 화재로부터 안전한 건물 설계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총회에 한국대표단 자격으로 발표한 방재시험연구원 재난안전연구센터 박계원 수석연구원은“본 화재분야 적용사례는 ISO/IEC TR 24030의 Human-Machine Teaming(인간-기계 공조 인공지능)의 일환으로 활용될 예정으로, 앞으로 본격적인 국제공동연구 추진 및 고부가가치 안전망의 스마트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SO와 IEC의 연합 국제표준화 기구인 ISO/IEC JTC1은 2018년 4월 인공지능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위해 SC42(Artificial Intelligence)를 설립하였고, SC42 산하 11개 작업그룹(WG) 중 WG4(Use cases and applications)에서 각국의 인공지능 적용 사례를 엄선하여 ISO/IEC TR 24030에 등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KATS)에서 SC42 대응을 위한 전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인공지능의 국제표준화에 앞장서고 있다.

화재보험협회는 지난 5월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글로벌 위험관리 선도기관”을 비전으로 선포하였다. 이러한 비전 달성을 위하여 종합 위험관리역량 강화, 일반보험 플랫폼에 국내외 리스크 정보 총집결, 업무별 글로벌화 등 3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5월 정부기관 및 12개 손해보험회사와 화재 등 재난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안전문화 캠페인을 적극 실시하고 있다. 또한, 협회 부설 방재시험연구원은 화재안전 국가표준(KS) 및 국제표준(ISO)의 표준개발협력기관(COSD)으로서 방재기술 시험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